잠자는 숲 속의 미녀 이 발레음악의 원작은 1697년 프랑스의 작가 샤를 페로가 쓴 동화 [잠자는 숲 속의 미녀(La Belle au Bois dormant)]이며, 이 이야기는 페로의 동화집 [어미 거위 이야기(Contes de ma mere l'oye)]를 통해 처음 간행되었다. 차이콥스키의 발레음악 중 가장 연주시간이 길어서 무삭제 스코어의 공연시간이 4시간 가까이 되고, 축약판도 모두 공연하는 데 총 2시간 이상을 요한다. 영어 제목(Sleeping Beauty)와 러시아어 원제(Спящая красавица)는 모두 ‘잠자는 미녀’로 직역된다. 1888년 5월 러시아 상트 페테르부르크 궁정극장의 총재였던 이반 프세볼로지스키는 차이콥스키에게 페로의 동화 [잠자는 숲 속의 미녀]에 근거한 발레음악을 써달라고 편지를 썼다. 당시 차이콥스키가 작곡한 발레곡은 [백조의 호수]가 유일한 작품이었고, 그 작품마저도 당시에는 별로 대중의 환영을 받지 못했다. 나중에 알려진 이야기에 따르면, 프세볼로지스키가 차이콥스키에게 처음 청탁했던 작품은 ‘잠자는 숲 속의 미녀’가 아니었다. 그는 물의 요정 ‘운디네’ 이야기를 발레로 써달라고 요청했었다고 한다. 그러나 차이콥스키는 1869년 오페라로 쓰다가 폐기해버린 소재였던 ‘운디네’에 잘 집중하지 못했다. 결국 차이콥스키는 ‘잠자는 숲 속의 미녀’를 새 작품의 소재로 택하는 것으로 새 작업의 가닥을 잡았다. 그 해 8월 프세볼로지스키가 쓴 각본을 손에 넣은 차이콥스키는 주저없이 작곡에 착수했다고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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